[교회사산책] 3. 초대교회 9) 요한의 형제 야고보

이해림 작가 | 기사입력 2024/06/18 [19:45]

[교회사산책] 3. 초대교회 9) 요한의 형제 야고보

이해림 작가 | 입력 : 2024/06/18 [19:45]

[교회사산책] 3. 초대교회

 

9) 요한의 형제 야고보

 

요한의 형제 야고보는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천주교에서는 ()야고보라고 부르며 스페인에서는 수호성인입니다.

 

(요한의 형제 야고보 / 이미지, Daum)

 

야고보는 세배대와 살로메 사이에서 태어난 첫째 아들로서, 동생 요한과 함께 아버지를 도와 갈릴리 호수에서 어부로 일하던 중 예수님을 만나, 같은 직업 동료인 베드로와 안드레와 함께 부름을 받았습니다.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라는 예수님의 부름을 듣자마자 배와 아버지를 남겨두고 예수님을 따라간 일화로 유명합니다.(마가복음 1:19-20). 

 

여기에서 마가복음이 세베데가 '품꾼'들을 고용했다고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는 수산업 사업가로서 제법 부유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당시 갈릴리에서 가공된 물고기들은 로마 황실에 납품될 정도로 고급이어서 인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와 요한(또는 그들의 어머니)은 자신들이 각각 예수님의 좌우편에 앉게 해 달라고 간청하기도 했습니다.(마가복음 10:35-37) 그만큼 예수님과의 관계성에 자신감이 있었다는 것과 관련하여, 요한복음 19:25'예수님의 이모'가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 살로메로 추정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던 길에 사마리아 사람들이 자신들을 영접하지 않자, 그들을 보고 불같이 화를 내며 주님, 저희가 하늘에서 불을 내리게 하여 그들을 불살라 버릴까요?” 하고 말하기도 했습니다.(누가복음 9:54) 그래서인지, 예수님께서 이들에게 히브리어로 '베네레고쉬(보아네르게스)' '천둥의 아들들'이라는 별명을 붙여 주실만큼(마가복음 3:17) 성품이 과격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야고보는 베드로, 요한과 함께 예수님을 모시고 변화산에도 올라가고, 겟세마네 기도의 현장에 참여할 정도로 수제자 그룹에 속했습니다. 그 후 AD.44년 무렵에 헤로데스 아그립파 1(제위 AD.41-44)에 의하여 체포되어, 39세의 나이로 가장 먼저 순교한 사도였습니다.

 

 

 

[이해림 작가 경력]

 

CGM 대학부 선교사

섭리신학 강사

서울강서 여성분과 상담위원

 

  • 도배방지 이미지

최근 인기기사
1.
2.
3.
4.
5.
6.
7.
8.
9.
10.